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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전략

윤리경영

윤리경영이란 경제적·법적·윤리적·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공단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경영전략임

경제적 책임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고객 및 시민의 신뢰를 통한 시설의 이용률과 수익향상 등 기업의 가치를 제고해야 하는 책임

법적 책임

법과 규정의 테두리 안에서 경영을 해야 하는 의무적 책임

윤리적 책임

모든 이해관계자의 기대, 기준 및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을 해야하는 책임

(청렴의식, 부패방지 노력)

사회적 책임

기부, 자원봉사 및 사회적 약자의 보호, 사회의 가치와 문화의 유지 발전 등

자발적 책임

윤리경영의 필요성

  • 21세기 기업의 목표는 이윤추구가 아니라 생존이다. 특히 수익성과 공익성을 동시에 추구하여야 하는
       지방공기업으로서 윤리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 생존전략임.
  • 경영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고객과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확보하는 등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윤리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함.

윤리경영 시스템

윤리경영 비전·시스템

과천CS 윤리경영목표 Clean-과천CS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조성하는 신뢰받는 공기업

조직

시스템

윤리기준

  • - 윤리현장
  • - 임직원행동강령
  • - 윤리관련지침

실행조직

  • - 윤리경영위원회
  • - 윤리실천기구
  • - 반부패추진반

청렴·부패방지

  • - 청렴·부패방지
  • - 청렴신고센터
  • - 클린신고센터

업무프로세스

  • - 내부통제 강화
  • - 계약절차 공개
  • - 업무절차 공개

교육

활동

교육·활동

  • - 윤리교육
  • - 청렴교육
  • - 행동강령 이행

문화구축

  • - 과천CS-Way
  • - 윤리실천Program
  • - 사회공헌 활동

측정

환류

측정·보상

  • - 자체청렴도측정
  • - BSC평가 반영
  • - 포상·징계

환류

  • - 윤리기준 개선
  • - 프로세스 개선
  • - 프로그램 개선등

윤리경영 추진목표

가. 윤리경영 목표 및 Road-map

발전기

~2016

윤리경영 기반구축
및 정착
재도약기

~2017~2019

윤리경영 문화확산
및 자율적 실천강화
성숙기

2020~

반부패·청렴문화로
기업가치 제고 및
시민신뢰도 제고
Clean
과천CS

나. 『Clean-과천CS』 실현을 위한 장·단기 전략

윤리경영 전략과제
발전기(~2016) 재도약기(2017~19) 성숙기(2020~)
조직·시스템

- 윤리헌장/행동강령 제정
- 윤리경영 슬로건 제정
- 윤리경영위원회/ 반부패
 추진단 운영
- 행동강령책임관 지정
- 청렴계약제 도입
- 직무관련범죄 고발기준 제정
- 공단내부규정 부패영향평가
- 클린신고센터 운영 및
 사이버감사 강화
- 정부3.0시행

- 윤리헌장/행동강령 개정을
 통한 윤리기준 구체화
- 신입직원 청렴서약식 개최
- 클린신고센터 활성화
- 서비스실명제 운영
- 내부통제기능(일상감사/
 자체감사/부패영향평가)
 강화로 부정부패 사전예방
- 사전정보공표확대 등

- 윤리/청렴 전담인력 확보
 자율적 윤리실천 프로그램
 마련 및 전사적 이행
 윤리경영방개설
- 부정부패 예방시스템 구축
- 상시모니터링 강화로 부정
 부패 제로화 달성
- 감사기법 선진화 및
 고객지향적 감사서비스

교육·활동 - 윤리담당자 역량 강화
- 임직원 윤리 교육 실시
- 조직문화(과천CS-Way)정립
- 윤리실천 프로그램 운영
- 사회적약자를 위한 프로그램
 및 시설 운영
- 과천 CS봉사단 및 팀별
 자원봉사단 활동 강화
- 과천CS사랑나눔위원회를
 통한 기부문화 확산
- 전직원 대상 윤리교육 확대
 실시(집체교육/사이버)
- 과천CS-Way 인지도조사를
 통한 조직문화 활성화
- 고객과의 소통(만족도조사/
 VOC/간담회/페이스북 등)
 을 통한 기업의 투명성 강화
- 'Clean-과천CS' 실현을
 위한 청렴교육 및 홍보강화
- 지식의 가치창조를 통한
 사회공헌활동 강화
- 과천CS-Way 조직문화 정착
 으로 시민신뢰도 제고
- 각종 SNS를 통한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으로 투명한
 기업문화 정착
-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으로
 존경받는 기업 선정
측정·환류

-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실시
- 윤리경영 추진성과 분석
- 윤리지수 성과평가(BSC)
 반영
- 윤리기준 및 프로그램개선
- 다양한 윤리평가방법도입
- 복리후생정상화 실태점검

-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실효성
 강화
- 협력업체대상 청렴도조사
 확대 실시(전수조사 등)
- 내부 성과평가지표와 연계
 하여 윤리경영 실천강화
- 윤리경영 실행 취약부문
 제도 및 시스템 개선

- 전문조사기관을 통한
 내·외부 청렴도 측정→ 외부
 전문리서치 기관 조사
- 내부 성과평가지표 연계로
 청렴윤리 실천 생활화
- 청렴도 취약부문 연중 집중
 관리 개선으로 청렴도 우수
 기관 달성

※ 윤리경영슬로건 제정 : 06.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