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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프로그램

윤리헌장 (2004.11.8. 제정 선포)

전문

우리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윤리경영과 준법경영을 통해 시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선전공기업이 되고자 한다

기본정신

우리는 창의적 사고와 도전적 정신으로 미션을 달성하고,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로 업무를 처리하며, 부패방지와 깨끗한 직장풍토를 조성한다

경영활동

  1. 고객만족과 새로운 가치창조의 경영을 통해 고객 제일주의를 실천
  2. 국내법과 국제법을 준수하고, 자유경쟁의 시장 질서를 존중하며, 모든 이해 관계자와 상호 협력하는 공동체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공동번영을 추구
  3. 임·직원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차별대우를 하지 않으며, 공평한 기회와 공정한 평가를 받도록 하고,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
  4. 기업시민으로서 공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며, 국가와 사회발전에 공헌
  5.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과 환경보호 활동에 앞장서서 깨끗한 자연환경을 후세에 물려주기 위해 최선

임직원행동강령 (‘06. 5.25. 통합제정, ‘09. 2.17 / ’13. 6.12. / ‘14. 7.17. / ’16. 2.18. / ‘17. 9. 4. 5차/‘18. 7. 26. 6차 개정)

총칙

목적, 정의, 적용범위

공정한 직무수행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지시 등에 대한 처리, 이해관계 직무의 회피, 특혜의 배제, 예산 목적 외 사용금지, 정치인 등의 부당한 요구에 대한 처리, 인사청 등의 금지, 투명한 회계관리

부당이득의 수수금지 등

이권개입 등의 금지, 알선·청탁 등의 금지, 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 등의 금지, 공용재산의 사적사용·수익 금지, 금품 등의 수수 제한, 배우자 등의 금품수수 제한, 금품 등 제공 금지, 청렴한 계약의 체결 및 이행

건전한 공직풍토 조성

금전의 차용금지 등 건전한 경조사 문화의 정착

위반 시의 조치 등

위반여부에 대한 상담, 위반행위의 신고와 확인, 신고인의 신분보장, 징계, 금지된 금품 등의 처리

보칙

교육, 행동강령책임관의 지정, 준수여부 점검, 포상, 행동강령의 운영

실행조직

조직도

  • 이사장
    • 운영경영위원회

      - 위원장 : 상임이사

      - 위원 : 각 팀장, 노조대표

      • 윤리실천사무국(반부패추진단)
  • 감사
    • 센터장(행동강령책임관)
      • 윤리담당자(CS센터)

임무

윤리경영위원회

- 윤리기준(규범) 제정 및 개정

- 행동강령 운영관리 중요안건 협의

- 윤리경영 확산 및 방향 제시

- 기타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행동강령책임관
(경영혁신부장)

- 행동강령의 교육 및 상담

- 강령의 준수여부에 대한 점검 및 평가

- 강령 위반행위의 신고접수 조사처리

- 신고인 보호

윤리담당자

- 윤리경영 추진계획 수립

- 윤리경영 교육계획 수립 및 시행

- 행동강령 이행실태 점검 및 결과보고

- 윤리기준(규범)제·개정 업무 추진

- 반부패추진단 운영 등

윤리경영 세부추진계획(2019. Program)

가. 조직·시스템 분야

윤리경영 조직·시스템 분야 추진계획
연번 제  목 추진실적 운영성과
1 윤리경영 의지
(경영혁신부)
▶ CEO윤리경영의지 천명
- 전직원 집체교육
- 청탁금지법 교육
▶ 전직원대상 윤리경영교육
(지식아카데미 2회,
부서별 청렴지킴이 자체교육)
▶ 윤리경영 인식 제고
2 윤리경영위원회
(경영혁신부)
▶ 윤리경영위원회 개최
- 운영실적 : 없음
-
3 반부패추진단
(경영혁신부)
▶ 반부패추진단 : 열린혁신팀 ▶ 부패방지, 청렴의식 제고
4 청념신고센터
클린신고센터
갑질피해사고
지원센터
(경영혁신부)
▶ 청념신고센터,클린신고센터
, 갑질피해사고지원센터
운영(공단홈페이지, 전자
문서 게시판 이용)
- 행동강령 위반사례 신고
- 부정부패 신고
▶청념신고센터, 갑질피해사고지원센터 운영
- 채용비리 신고 추가
- 갑질 행위 신고 추가
▶ 클린신고센터 지속 운영
▶ Clean-과천CS 실현
5 청렴계약제
(경영혁신부)
▶ 청렴계약제 운영
(300만원 이상)
- 청렴계약 이행 : 209건
(용역68, 공사85, 구매56)
- 수의계약내용 공개
▶ 청렴계약 이행 100%
▶ 계약부정·비리 : 0
▶ 수의계약 공개 : 12건
6 내부통제
(경영혁신부)
▶ 내부통제 강화
- 市종합감사 : 1회
- 일상감사 : 연중
- 지출 1일마감제도 운영
▶ 市종합감사 1회
▶ 부정·비리 사전예방
7 정보공개
(경영혁신부)
▶ 경영공시 확대
- 공단·클린아이 홈페이지
- 공단 경영일반, 재정정보,
시설안전 전반
- 알려드림 e : 15건
- 사전정보공표 : 108건
- 공공데이터 포털 : 12건
▶ 정기공시 : 4. 30.
▶ 수시공시 : 14일 이내
▶ 투명경영 기반 확보
▶ 비공개 정보대상 범위 세부기준공개
8 부패방지
(경영혁신부)
▶ 협력업체 대상 청렴도 평가 1회
(2017. 12. 11 ~ 1. 22)
▶ 직원 부패위험도 자체평가
2회(2017. 7월/ 2018. 1월)
▶ 부패방지 사전예방
▶ Clean-과천CS 실현

나. 교육·활동 분야 (행동강령 위반 건수 ZERO화)

교육·활동 분야
연번 제  목 추진실적 운영성과
1 윤리경영 교육
(경영혁신부)
▶ 전직원 윤리경영집체교육 2회
(3.7 / 3.15)
- 윤리청렴(234명),행동강령(234명)
▶ 윤리경영교육 2회
▶ 윤리경영의 중요성 인식
2 주차요원 교육
(문화사업부)
▶ 주차요원 CS교육 : 월1회
- 복무 및 고객서비스 교육
강령이행실태 및 복무점검
▶ 주차요원 CS교육 12회
▶ 이행실태 및 복무점검 : 1회
▶ 친절서비스 제공
3 윤리담당자 및 관리자역량 강화
(경영혁신부)
▶ 외부 전문교육 참석
- 감사관련 교육(총9회/11명)
· 감사기구워크숍(12.17/1명)
· 회계실무과정(5.14~18/1명)
(8.6~10/1명, 10.29~11.2/1명)
· 예산회계시스템교육
(3.23/2명, 7.13/2명)
· 재정통계교육(7.13/1명)
· 결산교육 및 검증TF
(4.16~17/1명, 11.1/1명)
- 윤리청렴 외부전문교육(5회)
· 청탁방지워크숍(9.10/1명)
· 청렴역량향상 및 심화과정
(2.13/1명, 10.4~5/1명,
10.15~19/2명, 10.18~19/1명,
11.9/1명, 11.15~16/2명,
11.21~22/1명)
· 성희롱 고충상담원 교육
(4.17/1명, 7.9~10/2명,
10.24/2명)
▶ 외부전문교육 수강
▶ 반부패·청렴정책방향 정립
4 과천CS-Way정착
(시민신뢰도조사)
▶ 자체조사를 통한 설문조사
(과천시민 900명 조사)
▶ 조직문화(과천CS-Way) 정착
- 시민신뢰도 : 79.8점
5 윤리경영슬로건
활용 (각 부서)
▶ '클린 과천CS' 활용
- 각종 행사, 문서에 활용
▶ 윤리경영 실천의지 제고
6 고객만족경영
(경영혁신부)
▶ 고객만족도 조사
- 고객니즈 수렴 및 개선
- 만족도조사결과 공개
▶ 서비스헌장 이행표준 평가
- 개선사항 경영에 반영
▶ 외부고객만족도 84.2점
▶ 내부고객만족도 70.2점(1.4점↓)
▶ 이행표준 평가 84.7점
7 서비스실명제
운영 (각 부서)
▶ 분야별 공공데이터 담당자 공개
▶ 전직원 명찰 패용
▶ 강사 프로필 공개
▶ 투명한 정보공개로 공단
신뢰도 및 책임의식 향상
▶ 고객서비스 향상
8 VOC 수렴
(경영혁신부)
▶ 고객의소리 수렴 : 총226건
- 완결 100%
▶ VOC 1일이내 처리 100%
▶ 신속한 응대로 만족도 제고
9 고객간담회
(각 부서)
▶ 사업별 자체 고객간담회
주차요원 간담회
▶ 고객니즈 적극 수렴 및 반영
▶ 내부직원 사기진작
10 청렴실천주간
(각부서)
▶ 팀별 청렴지킴이 활용교육
- 1회/월 완료
▶ 청렴 중요성 인식
▶ 청렴사고 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연번 제  목 추진실적 운영성과
1 기부문화 확산
(노사공동
사랑나눔위원회
각 부서)
▶ 상반기 지역복지단체 기부
(4,000천원)
- 과천 종합사회복지관(1,000천원)
- 과천 장애인복지관(1,000천원)
- 과천 노인복지관(1,000천원)
- 성베드로의 집(500천원)
- 과천 장애인단체연합회(500천원)
▶ 하반기 지역복지단체 기부
(4,000천원)
- 과천 종합사회복지관(1,000천원)
- 과천 장애인복지관(1,000천원)
- 과천 노인복지관(1,000천원)
- 성베드로의 집(500천원)
- 과천 장애인단체연합회(500천원)
▶ 자발적인 기부문화 확산
(직급별 기부공제금 및
개인 기부금 모금)
▶ 성금전달 10회 총 8,000천원
2 자원봉사활동
(각 부서)
▶ 통합 및 부서별 자원봉사단 운영
- 과천CS봉사단 외 5개
- 50회 운영
▶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책임
적극 이행
3 녹색성장 추진
(각 부서)
▶ 녹색성장 기반 조성
- 기후변화대응 지속추진
-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
▶ 환경경영시스템 운영
▶ 녹색경영을 통한 지속가능
성장 기반 조성
4 인권존중 추진
(각 부서)
▶ 4대폭력 방지교육
- 성희롱 방지(9.5, 9.13/ 223명)
- 성폭력 예방(9.5, 9.13/ 223명)
- 성매매 예방(10.10, 10.18/ 212명)
- 가정폭력 예방(10.10, 10.18/ 212명)
- 개인정보보호 교육 (4.4, 4.12/ 186명)
- 일가정양립 교육 (5.9, 5.17/ 148명)
- 장애인식개선 교육(11.7, 11.15/ 176명)
- 인권 교육(11.7, 11.15/ 176명)
▶ 4대 폭력방지교육 4회
▶ 개인정보보호 교육 1회
▶ 일가정 양립 교육 1회
▶ 장애인식개선 교육 1회
▶ 인권 교육 1회
5 사회적약자 보호
(각 부서)
▶ 장애인/노약자프로그램운영
- 소외계층 무료 스포츠아카데미
- 소외계층 문화나눔 사업
▶ 시설무료이용/개방
▶ 사회적약자 보호를 통한
지역사회 공헌
6 노사불이
(경영혁신부,
각 부서)
▶ 노사불이문화 정착
- 무분규 전통 유지
- 노사협의회, 간담회 개최
- 정보제공(수시)
▶ 노사협의회(정기) 4회
▶ 노사간부워크숍 1회
▶ 무분규 전통 유지
7 업무협약체결
(각 부서)
▶ 과천노인복지관
▶ 과천시립부림지역 아동센터
▶ 에너지기업 코원에너지
▶ 지역아동센터
▶ 국제안전 잠수협회
▶ 무료스포츠 아카데미
▶ 한울봉사단 시장 표창
▶ 공단 국회의원 표창
▶ 에너지 진단 컨설팅
8 홍보강화
(경영혁신부)
▶ CSR 활동실적 공시(1회)
▶ 홍보TFT 및 보도자료 점검의 날 매달운영
▶ 홍보담당자 13명 지정 운영
- 신문사 : 81건
- 기타 : 95건
▶ 시민의 알권리 충족(수시)
- 홈페이지 경영공시
- 각종 기획(계획) 수립시 홍보계획 포함
▶ 홍보 실적
- 자원봉사축제 과천사랑 표창 등 각종 수상관련 보도 : 8건
- 사회적 가치분야 : 39건
▶ 시민의 알권리 충족

다. 측정·환류 분야

윤리경영 측정·환류 분야 추진계획
연번 제  목 추진실적 운영성과
1 윤리준법자기점검 (경영혁신부) ▶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 1월, 7월
▶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2회
▶ 부패방지 의식 제고
2 행동강령
위반행위 점검
(경영혁신부)
▶ 행동강령이행실태 자체점검
- 1월, 7월, 11월
- 행동강령 이행실태, 위반사례
▶ 협력업체 설문조사
- 협력업체 대상 내부청렴도 측정
(2017. 12. 11 ~ 12. 22)
▶ 행동강령이행실태 점검3회
▶ 행동강령 위반건수 : 0

▶ 내부 청렴지수 98.4점
(전년대비 0.4점↓)
3 윤리경영 성과 분석(경영혁신부) ▶ 윤리경영 추진성과 보고
- 2018. 2월
▶ 윤리경영 추진성과보고 1회
4 BSC평가 반영
(경영혁신부)
▶ 행동강령 위반실적 반영
- 계산식 : 5점-(위반건수×감점기준)
- 감점기준 : 금품 -0.6점, 사적
재산사용-0.5점,기밀누설-0.4점,
차별행위 -0.3점, 성차별 -0.2점,
이미지실추 -0.1점)
▶ 행동강령 위반건수 : 0
5 윤리실천
우수사례 발굴
(경영혁신부)
▶ 우수사례 발굴
- 우수사례 : 청렴지킴이 운영
(매월실시)
▶ 청렴문화 확산 및 청렴의식 제고
▶ 직원 자율적 참여 확산
6 위반사례 조치
(경영혁신부)
▶ 위반사례 : 없음
7 환 류
(경영혁신부)
▶ 개선사항 차기계획 반영 ▶ 윤리경영 추진 내실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