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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질문

우리 공단과 관련하여 고객님께서 자주 문의하시는 사항을 분야별로 쉽게 검색해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관련분야를 선택하시면 해당 사항을 보실 수 있으며, 이 곳을 통해 해결되지 않는 문의사항이 있 으시면 묻고답하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질문] 강습프로그램의 연기 및 환불이 가능합니까? 또한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답변] 과천 시민회관 사용료의 반환(환불) 및 강습연기 신청에 대하여는 아래와 같습니다.

    ※체육 프로그램 수강료 환불(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1-10호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준용)
    ● 사업자의 귀책사유로로 인한 계약해제 - 개시일 이전 : 전액환급 및 총이용금액의 10%배상 - 개시일 이후 : 취소일까지의 이용일수 해당금액 공제한 금액 환급 및 총이용금액의 10% 배상
    ● 소비자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 개시일 이전 : 총 이용금액의 10% 공제 후 환급 - 개시일 이후 : 취소일까지의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총이용금액의 10% 공제 후 환급

    ※평생교육시설 수강료 환불(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09-48호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준용)
    1)사업자가 다음의 부당행위를 하였을 때 수강자가 이 사실을 안 후 지체없이 계약해제 요구 → 계약해제 및 수강료 전액환급 - 허위, 과장광고에 의한 수강계약 체결 - 정원을 초과한 수강생 모집 및 교습 - 무자격 또는 자격미달강사에 의한 교습(단, 강사의 자격기준은 학원법, 평생교육법 등 관련법령에 의함) 2)사업자가 위 각 호의 부당행위를 하였을 때 수강자가 계속 수강하다가 계약해제 요구 → 잔여기간에 대한 수강료 환급(일할계산) 3)수강기간도중 학원인가 또는 등록취소, 일정기간 교습정지 등 행정처분이나 학원의 이전, 폐강, 기타 사업자의 사정으로 인한 수강불능 → 잔여기간에 대한 수강료 환급(일할계산하여 사유발생일로부터 5일 이내에 환급)
    ● 소비자 귀책사유로 계약해제일 경우
    - 개시일 이전 : 납부금액 전액환급
    - 개시일 이후(수강료 징수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
    * 총 수업시간의 1/3 경과 전 : 수강료의 2/3 해당액 환급
    * 총 수업시간의 1/2 경과 전 : 수강료의 1/2 해당액 환급
    * 총 수업시간의 1/2 경과 후 : 환불금 없음
    - 개시일 이후(수강료 징수기간이 1개월을 초과하는 경우)
    * 반환사유가 발생한 그 달의 반환 수강료(수강료 징수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에 따라 산출된 수강료를 말함)와 나머지 달의 수강료 전액을 합산한 금액 환불
    ※월정기이용권,일일입장권,연습사용권등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수강 연기신청
    ● 체육시설 이용자가 월 수강료를 납부 하신 후 연기신청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강습개시일 전일까지 신청하여야하며, 1회에 한하여 1개월까지 연장 하실 수 있습니다.
    ● 다만, 강습개시일 이후(매월 10일이내)의 연장신청은 질병(증빙서류첨부-진단서,의사소견서 등)에 의한 경우에만 최대 3개월까지 가능합니다.
    ● 연기 및 환불은 신청하는 시점부터 적용됩니다.

    ※신청절차 : 수강 연기신청은 '직접 방문'하시어 신청서를 작성하셔야만 합니다.
    ※환불은 직접 방문 신청 및 인터넷으로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질문] 셔틀버스운행을 합니까?
    [답변] 본 시민회관은 일반 이용고객을 위한 셔틀버스는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유아체능단 전용 셔틀버스 운행)
  • [질문] 시민회관 체육시설을 이용하면 주차요금은 무료입니까?
    [답변] 강습프로그램 이용 회원님의 경우에는 나가실 때 회원증을 제시하시면 들어온 시각부터 3시간까지, 헬스와 2시간 프로그램 회원은 4시간까지 무료입니다.
    자유이용(빙상, 수영, 배드민턴 등)고객님의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참고로 2종목 또는 가족 이용고객님의 경우에는 마지막 프로그램 이용시간을 기준으로 프로그램 종료 후 1시간까지 무료 주차가 가능합니다.
  • [질문] 시민회관에서 도복, 수영복등 운동복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까? 
    [답변] 시민회관 1층에 체육용품점과 수영용품점이 입점해 있습니다. 이곳에서 수영복, 수경, 각종 도복, 운동복, 배드민턴용품등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질문] 운동복, 수경 등 유실물은 찾을 수 있나요?
    [답변] 시민회관 이용 시설(안내데스크)에 전화를 주시거나 공단 홈페이지 [고객센터] - [유실물 안내]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각 시설별 안내데스크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볼링장 500-1370, 1371 / 빙상장 500-1320 / 수영장 500-1302 / 여가체육시설 500-1331
  • [질문] 시민회관 체육시설을 대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까?
    [답변] 과천시민회관의 대체육관과 소체육실을 제외하곤 공공행사 외에는 대관이 어렵습니다.
    또한 대체육관과 소체육실은 평일에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하여 일요일 및 공휴일에만 대관이 가능 합니다.
    대관 신청은 6개월 단위로 신청 받고 있으며, 행사별 대관 사용료 등 세부적인 사항은 02)500-1336~133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사용목적이 시설용도에 적합하여야 하기 때문에 종교집회, 다단계 판매, 불법 과외, 영리목적의 체육강습 등의 목적으로는 대관이 허가되지 않습니다.
  • [질문] 태권도선수단, 수영선수반, 철인반은 별도의 TEST과정이 있나요?
    [답변] 각 반 담당 지도교사와 상담 후 입단 하실 수 있습니다.
  • [질문] 강습프로그램 이용시 신발은 들고 다녀야 합니까?
    [답변] 공단에서는 도난과 분실 및 탈퇴한 회원이 찾아가지 않거나 여름철 악취 등의 여러 문제로 회원님의 신발은 별도로 보관하지 않습니다. 시민회관 내에 설치되어 있는 유료사물함을 이용하시거나 번거롭더라도 직접 들고 다니셔야 됩니다.
  • [질문] 헬스 프로그램은 왜 시간대별로 운영을 합니까?
    [답변] 특정한 시간대에 이용인원이 많이 몰려 혼잡이 가중되어 대부분의 이용 회원들이 불편함을 호소함으로써 만든 시간대별 운영방법 입니다.
    이와 같이 일부 시간대에 몰림 현상은 결국 모집정원의 축소로 이어져 이용을 희망하시는 많은 시민들의 헬스프로그램 이용 기회가 더욱 적어질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러한 사유로 인하여 여러 동종시설에서도 시간대별 운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질문] 체육 강습프로그램 반 변경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답변] 시민회관 체육시설의 반 변경일은 매월 26일 이며, 변경하고자 하는 반에 결원이 있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수영장 및 체육관프로그램(빙상, 볼링, 수영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지도교사가 수업진도 정원 등을 고려하여 개별상담 확인 후 각 종목별 안내데스크에서 변경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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